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누기/일반상식

스타트업 기업의 알짜 마케팅 노하우를 마케팅 담당자에게 듣다(1/2)

스타트업 기업의  알짜 마케팅 노하우를 마케팅 담당자에게 듣다(1/2)





마케팅의 정석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보편적인 방법이나

 ‘마케팅의 정석’같은 것들이 있을까요?”라고 묻자,

 기업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것이 기본이 될 수 있다며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주었다.





이미나 : 지난 회사였던 ‘첫눈’은 2005년부터 당시 대표님의 아이디어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그것이 아마 최초의 기업블로그인 것으로 알고 있다.

길거리에서 5,000원짜리 스노우맨 인형을 사와서 블로그에 글을 올릴 때 사진을 같이 찍어서 올리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2차 버전을 열심히 준비 중이라는 공지을 올릴 때에는

 ‘스노우맨이 머리에 열공 머리띠를 두르고 공부하는 모습’의 사진과 함께 올리는 식이다. 



그런 식으로 올라가는 회사의 소식들 덕분에 기업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fandom과 같은 매니아층을 만들어 냈던 것 같다.

또 회사 이름이 ‘첫눈’이었던 만큼 가을 즈음에서 첫눈이 오는 날 여기 있는 모든 사람들이 같이 모이자는

 ‘첫눈 번개’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때마침 공중파에서 ‘첫눈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는 다큐멘터리 방송에도 출연하게 되면서

 더욱 사람들은 많이 모였다. 연락처를 남겼던 사람은 300명 가까이 되었다. 

실제로 첫눈이 내린 날 급하게 모든 사람들에게 연락을 했고 

예약한 식당에 100여 명 가까이 모이는 파티로 이어지기까지 했다. 

이렇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에는 무엇보다 용기가 필요한 것 같다.





김미경 : 백 번 맞는 말이다. 

그런데 끈기도 필요한 것 같다. 

처음 시작할 때에는 용기가 필요한데,

 블로그 관리를 계속해 나가는 데에는 끈기가 필요하다. 

오랜 시간 동안 끊기면 안되고 가끔씩이라도 계속 올려줘야 한다

이음도 ‘이음신 캐비닛’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가끔씩 콘텐츠를 많이 올려야 한다는 욕심이 생길 때가 있다. 

그런 압박감을 받게 되면 억지 콘텐츠가 올라가게 된다.

 제대로 된 콘텐츠를 올려줘야 한다.


벤처기업 안에서는 한 사람이 하나의 업무에만 매달릴 수가 없다.

 마케팅 부서도 다른 업무를 겸할 게 많기 때문에 블로그에 올릴 콘텐츠들을 다른 직원들에게 배분해줬다. 

혼자서 하루에 1~2개의 글을 써서 올리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지만 

누구나 본래 일을 하면서도 2주에 하나 정도의 글을 쓸 수는 있지 않은가?

 무엇보다 그렇게 해야 각각의 콘텐츠들이 제대로 모습을 갖출 수 있다.




이미나 : 그렇다. 무엇보다 롱런 블로그가 중요한 것 같다.

인터넷을 통해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블로그에 올린 게시물에 많은 댓글이 달리는 것도 회사 사람들에게 짜릿한 에너지를 느끼게 해준다. 

마치 콘서트장에서 가수가 “Say Yeah!”라고 외치면 관중들이 “Yeah!”라고 대답하는 것과 같은 에너지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계획된 전략이 필요하다기보다는 

전체적인 톤앤매너나 기업의 분위기를 전달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업블로그나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라고 모두가 동의했다. 

이에 대해서는 실리콘밸리의 마케팅 구루로 불리고 있는

 Neil Patel도 같은 맥락의 이야기를 한 바 있다.



스타트업 특유의 자유로운 분위기와 

회사 내부에서 일어나는 재밌는 일들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또한 좋은 사례가 될 것 같다고 입이 모아졌다. 

회사 내부의 문화가 블로그를 통해 다 공개되었기 때문에

 좋은 개발자를 꼬실 수 있었다는 이음의 사례처럼 채용을 하는 데에도 알게 모르게 도움이 되는 일이다.

 또 투명한 회사로 밝고 좋은 분위기를 그대로 고객들에게 내비추는 것은 

사람들이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는 효과까지 가져다 줄 수 있지 않을까?




다음 회(스타트업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직접 듣는 알짜 마케팅 노하우(1/2))에서는

 계속해서 실제로 마케팅을 진행할 때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부분과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서 나눴던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Posted September 18, 2012 By beSUCCESS




마케팅에 대한 좋은 글을 공휴합니다

굿모닝3

??